뉴로메카, 휴머노이드 전용 초경량 하모닉타입 액추에이터 공개
- neuromeka
- 7일 전
- 1분 분량

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348340)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하모닉 감속기 내장형 초경량 액추에이터를 공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휴머노이드 로봇 관절 구동에 최적화된 구조로, 뉴로메카가 직접 설계한 프레임리스 모터와 하모닉타입 감속기를 일체형으로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뉴로메카는 이번 액추에이터를 통해 기존 QDD(Quasi-Direct Drive) 방식 대비 경량화와 고응답성을 동시에 달성했다고 밝혔다.
모터와 감속기를 모두 자체 개발·내재화함으로써 부품 간 설계 최적화를 구현했으며, 이를 통해 높은 출력 밀도와 정밀 제어 성능을 실현했다.
신형 액추에이터는 오는 11월 ‘2025 로보월드(ROBOTWORLD)’에서 첫 공개될 예정이며, 12월부터 양산 및 판매를 개시한다.
이번 제품 외에도 하모닉 감속기를 내장한 범용 액추에이터 라인업과 프레임리스 모터 시리즈를 함께 출시해, 로봇 개발사 및 연구기관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제품군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 요구에 따라 모터·감속기·액추에이터 단위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설계 플랫폼을 구축했다.사용 환경과 목표 성능에 맞춰 토크, 속도, 하우징 구조, 통신 인터페이스 등 주요 파라미터를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어 연구용부터 산업용 로봇까지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다.
뉴로메카 관계자는 “이번 신형 액추에이터는 단순한 경량화를 넘어 정밀 백래시 제어, 고효율 토크 전달, 빠른 응답 특성을 균형 있게 구현한 통합 솔루션”이라며 “지속적인 내구도 시험을 통해 감속기의 신뢰성을 검증 중이며, 경쟁력 있는 가격과 맞춤형 개발 대응력을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술적으로 이번 액추에이터는 △하모닉 감속기 효율을 극대화한 최적 설계 구조 △전용 구동 알고리즘 및 고분해능 센서 인터페이스 △열 관리 및 진동 억제 설계를 통한 연속 출력 안정성 확보 등을 통해 고속 동작이 요구되는 휴머노이드 및 서비스 로봇 구동계에 최적화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