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Core Values.

학습.png
리더.png
약속.png

성장을 위한 부단한 

학습(relentless learning)

고객(customers)

​성공을 위한 약속 준수

성장을 위한 부단한 학습(relentless learning)​

학습.png

우선, 학습(learning)은 성장을 위해 주어지는 권한과 의무에 따르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개선해 나가려는 삶의 자세입니다. 
증거 없이 믿음에만 호소하는 ‘설교자’ 자세, 자신의 논거를 강변하는 증거에만 집착하여 상대를 공격하는 ‘검사’ 자세, 상대를 이용하기 위해 신념에도 없는 말과
행동을 하는 ‘정치인’ 자세를 넘어서야 합니다. 

*애덤그랜트, 싱크어게인: 모르는 것을 아는 힘 (2021)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어려운 도전이 주어지더라도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는 확고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자신의 성과와 경험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겸손하고 개방된 태도로 합리적인 지식과 경험을 배우고 받아들이려는 ‘과학자’ 자세입니다.

*애덤그랜트, 싱크어게인: 모르는 것을 아는 힘 (2021)

확증편향과 소망편향에 근거하여 학습에 접근하는 태도는 경우에 따라 더 심한 편견을 낳고, 본질적이지 않은 문제들에 집착하게 되고, 팀을 망치게 됩니다. 

뉴로메카에서의 학습은, 회사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와 정렬되어야 하며, 핵심 KPI 달성을 가속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직책을 수행하거나, 새로운 기술이 요구될 때 학습의 자세는 더욱 중요하며, 이런 도전에 맞서 성공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경우 누구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습은 이후에 제시될 다른 핵심가치들에 접근하는 기본 수단이 됩니다. 

성과를 지향하는

책임지는​ 리더십

(accountable leadership)

‘책임감’은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현상과 실재 간의 간극의 원인을 설명하거나, 이러한 부조리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는 등, 
전반적인 문제 해결을 논리적이고 수용 가능한 언어와 방식으로 이해시키는 것으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책임지는 리더십은 상호 간의 신뢰와 진솔성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팀이 파국적인 상황으로 빠져들 경우에도 ‘책임진다'며 홀로 달아나거나, 같이 침몰하는 길을 택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순간까지 도움을 요청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더십’은 이러한 행위를 스스로, 적극적으로 수행하며, 타인과의 협업을 통해 그 성과가 더욱 증대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자세입니다. 
특히, 리더십을 가지면 동료, 부하, 상사와의 협업이 회사의 미션, 비전, 핵심 가치에 공헌하는 방향으로 조직하거나, 적응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과의 약속을 통해 회사 전체의 성과에 기여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적용하고,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에서 ‘학습’과 ‘공동체'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모든 멤버는 자신의 역할과 책임에 걸맞는 ‘리더십’을 양성해야 하며, 이러한 요구에 대해 ‘책임감’있게 대응해야 합니다. 
‘리더십’을 가진 관리자는 반드시 ‘리더십’을 가진 팀원을 양성해야 하며, ‘팀’의 리더십이 팀원 전체의 ‘리더십’의 합보다 더 커지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책임감’있는 ‘리더십’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의 ‘성과’입니다. 
‘성과’를 지향하지 않는 무모한 리더십은 책임감의 부재인 동시에 그릇된 리더십으로서, 회사 전체의 리더십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가합니다.  

특히,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때 ‘책임감’ 있는 ‘리더십’을 가지는 자세는 더욱 중요합니다. 
사전에 타협한 목표를, 완수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목표 달성에 실패하거나, 자신의 역량에 대한 명확한 고려 없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성과 달성은 조직 전체의 시야에서 조망해야 하며, 그 방법은 조직과의 협업에서 검색되어야 하며, 스스로의 리더십으로 자신의 목표를 성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성과를 지향하는 책임지는​ 리더십 (accountable leadership)

리더.png

​고객(customers)의 성공을 위한 약속 준수

약속.png

회사의 모든 행위는 가치(value)를 생성해야 합니다. 
‘행위’의 결과물은 ‘고객(customer)’에게 전달되며, 고객이 수용하는 가치가 그 행위의 산출가치가 됩니다.
다양한 ‘행위’들이 서로 연결되는 경우 전체 시스템의 가치 흐름(value stream)이 완성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행위가 다른 행위의 고객이 되는 경우, 입력과 출력 간의 가치의 차이가 ‘부가가치’가 됩니다. 

고객이 수용하는 가치는 ‘납기’와 ‘품질’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행위가 여러 고객을 가지는 경우, 각 고객마다 해당 ‘납기’와  ‘품질’을 정의하고,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구성원, 팀, 회사의 중요한 전제 조건입니다. 
여러 고객이 존재하는 경우, 각 고객과의 약속 (납기와 품질)을 모두 지키기 위해 (주어진 시간과 가용자원 양 축의 관점에서) 우선 순위를 두고,
로드맵과 마일스톤을 정하려면 ‘책임감 있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모든 팀은 자기 팀과 가치 흐름 정의에 필요한 ‘고객’과 ‘공급자’를 정의하고, 서로 간의 약속(결과물에 대한 납기와 품질)을 잘 정의하고, 그 가치의 비중을 정의해야 합니다. 
그 가치의 비중이 모든 리소스의 투입비율의 준거가 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 고객과의 약속이 회사의 핵심 성과(KPI)에 어떤 가치흐름 경로를 흘러서, 얼마나 기여하는지 추정해야 합니다. 
이는 곧 각 팀이 고객으로서의 ‘회사’와의 약속(KPI 기여율)이 되며, 성과의 주요한 양적 지표가 됩니다. 

각 팀 내의 팀원들은 팀의 경계 내에서 서로 간의 가치 흐름을 유사한 방식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팀이, 또는 어떤 팀원이 자신의 고객을 잘 정의하지 못하거나, 회사의 KPI에 대한 가치흐름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리더십을 가지고,
부단한 학습을 진행하여 이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끝으로, 각 팀 또는 팀원들의 자원 중에서 가치를 부가하는(value-added) 것과 그렇지 않은 것 (non-value-added)을 명확히 분석하여, 
비부가가치 행위에 대한 리소스 투입을 감소시켜 ‘생산성’의 증대와 ‘성과예측’의 정확성을 도모해야 합니다.